본문 바로가기

해외주식

신한금융투자 미국 실시간 시세 무료로 이용하는 방법


미국 주식 거래 증권사를 키움에서 신한으로 옮긴 후에 불편했던건 실시간 시세 이용을 못한다는 거였다. 키움은 전월 거래가 있으면 다음달에 무료 시세가 제공되는데 신한도 그런줄 한 달만에 알았다ㅋㅋ 그래서 이번달에 미국주식 실시간 시세 이용 신청을 했는데 몇 가지 체크 사항이 있어서 적어보려고 한다. 

 

신한금융투자 미국 실시간 시세 신청방법

1) MTS 메뉴 경로

: 전체메뉴-해외주식-거래신청-해외주식 시세신청

 

 

2) 신청 방법

키움같은 경우는 신청하면 바로 적용이 됐는데 신한은 신청한 후 승인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그래서 적으라고 하는 부분은 제대로 다 채워넣어야 한다. 이름이랑 주소, 직업같은거 대충쓰면 반려당한다는 후기를 보았다. 근데 무료 적용이 되는 경우에도 무료라고 뜨지않고 그냥 5달러라고 표시되어서 좀 헷갈린다. 그래도 일단 그냥 신청해보았다. 

 

 

하루 지난 후에 '신청내역'에서 확인해보면 실시간 시세가 적용되어 있는 걸 알 수 있다. 나는 수수료 무료 대상이 맞아서 별도로 5달러가 빠져나가진 않았다. 

 

신한금융투자 미국 실시간시세 무료적용 대상

실시간 시세 무료 적용되는 대상은 2가지다. 1) 최초 신규가입한 경우와 2)전월 매매실적(매수/매도 중 아무거나 1건)이 있는 경우 당월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여기서 '최초 신규가입'은 계좌 신규 가입월이 아니라 '실시간 시세 신청 첫월'이다. 난 계좌 개설 첫 월인지 알고 내가 대상이 아닌줄 알았기때문에, 10월달에 매수하고 이번달에 신청했다. 진작에 알았으면 지난달에 신청했을거다. 

 

+) 신한투자증권에 바라는게 있다면 무료 대상이면 신청할때 무료라고 표기해주었으면 좋겠다. 

 

*주의사항

신한은 실시간 시세 신청을 하면 매월 자동연장이다. 이 말은 당월 매매 내역이 없을 경우 다음달에 5달러의 수수료가 발생하게되니 만약 거래가 없는 다음달에 수수료를 내기 싫다면 해지 신청을 별도로 해야한다는 거다. 장단점이 있다. 키움처럼 매월 신청해야하는 번거로움은 없지만, 깜빡하고 있다보면 쓸데없는 비용을 지출하게 된다. (만약 자동 연장되었는데 계좌에 예수금이 없다면 자동해지된다고 한다.)

 

신한금융투자 양도세 자료 오류

올해 미국주식 실현수익이 250만원에 근접한 관계로 양도세 자료 조회를 해보았는데 이상한 걸 발견했다. 키움에서 매수했던 종목을 신한으로 대체출고한 후 얼마있다가 매도했는데, 양도세 조회 화면에서 매수금액이 0원이고 매도금액 전체가 수익으로 잡혔다. 

 

거래내역에서 직접 계산해도 되지만 애매해서 문의해보니 프로그램상의 오류라고 한다. 올해 12월까지 수정사항 반영할 예정이고, 만약 그때 안되면 적어도 2월에는 제대로 적용된다고 하니 기다려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