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재테크

일본으로 EMS 보내기(국제 우편 종류 및 특징)

일본에 친구가 살고있는데, 현재 일본은 마스크 구하기가 너무 어렵다는 얘기를 듣고 집에 있는 여유분을 조금 보내주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해외로 소포를 보내본 경험이 없는데다가 국제 우편의 종류가 많아서 꽤 헤맸기때문에 검색한 내용을 블로그를 통해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일단 해외로 우편물을 보내는 방법은 EMS(국제특급), EMS 프리미엄, 항공일반소포, 선편일반소포, 국제통상 등으로 꽤 복잡하게 나누어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EMS를 이용하는 걸로 알고있지만, 각 서비스마다 특징과 요금이 다르므로 본인에게 맞는 서비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국제 우편의 종류와 특장점

국제 우편 서비스 별 특징과 요금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요 기간과 요금은 거리에 비례하여 늘어나며, 대체적으로 지방 발송 건이나 오후 발송 건은 예상소요기간에서 +1일이 된다고 합니다.

 

 

1) EMS(국제특급)

 

: 급한 소포를 빠르고 안전하게 외국으로 배달해주는 서비스로 우정사업본부가 외국의 우편당국(143개국)과 체결한 특별협정에 따라 취급하는 서비스입니다. 

 

배달소요일수 평균 2~3일(일본 기준)
최대규격 길이 <= 1.5m, 길이+둘레 <= 3m
제한중량 30kg
요금 25,500원(비서류, 1kg, 일본 기준)
배달통지 가능여부 O

 

 

2) EMS 프리미엄

 

: EMS와 같은 서비스지만 프리미엄의 경우 우체국과 UPS사가 제휴하여 우편물을 배달합니다. 무게가 30kg 이상이거나 부피가 큰 경우 유용하며, 홍콩과 하노이, 호치민은 '초특급우편서비스'를 이용하면 다음날 배달이 가능합니다.

 

배달소요일수 평균 2~3일(일본 기준)
최대규격 길이 <= 2.7m, 길이+둘레 <= 4.17m
제한중량 70kg
요금 37,500원(비서류, 1kg, 일본 기준)
배달통지 가능여부 O

 

 

3) 국제소포(항공)

 

: 국제소포는 만국우편연합의 규칙에 따라 우정당국 간 소포를 교환하는 서비스입니다. 기본적으로 국내에서는 기록 취급을 하지만, 배달 국가 내에서는 기록취급을 하지않거나 배달정보를 제공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배달소요일수 5~20일
최대규격 길이 <= 1.5m, 길이+둘레 <= 3m
제한중량 20kg
요금 18,000원(비서류, 2kg, 일본 기준)
배달통지 가능여부 국내가능, 배달국가 불확실

 


4) 국제소포(선편)

 

배달소요일수 한달 이상
최대규격 길이 <= 1.5m, 길이+둘레 <= 3m
제한중량 20kg
요금 9,900원(비서류, 1kg, 일본 기준)
배달통지 가능여부 국내가능, 배달국가 불확실

 

 

5) 국제통상

 

: 국제통상은 엽서나 서류같이 2kg 이내의 가벼운 물건을 보낼 때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무게가 가벼울수록 가격적 메리트가 올라갑니다. 

 

배달소요일수 20~30일
최대규격 길이 <= 1.5m, 길이+둘레 <= 3m
제한중량 2kg
요금 7,350원(인쇄물, 1kg, 일본 기준)
배달통지 가능여부 X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상황에 따라 선택해서 보내면 될 것 같습니다.

- 30kg이내 물건을 안전하고 빠르게 보낼 때 : EMS

- 30kg이상 물건을 안전하고 빠르게 보낼 때 : EMS프리미엄

- 20kg이내 물건을 저렴하게 보내고 싶은데 시간 여유가 있을때 : 국제소포(항공)

- 20kg이내 물건을 시간 상관없이 더 저렴하게 보내고 싶을 때 : 국제소포(선편)

- 가벼운 우편물을 저렴하게 보내고 싶을 때 : 국제통상

 

일본 EMS 요금

저의 경우는 신종 코로나때문에 마스크를 보내는 것이기때문에 최대한 빨리 도착하는 EMS로 발송했습니다. 일본으로 EMS를 보낼 경우 요금은 대략 아래 표와 같습니다. 자세한 요금은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하세요.

 

 

▶ 우체국 국제우편요금 조회하기

 

국제우편 예약 5%할인 받기

저는 마스크 30개, 라면 4개를 보냈는데 1kg가 조금 넘어서 총 요금이 27,500원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으로 미리 예약을 하고 갔기 때문에 결제금액은 26,120원이었습니다. 국제우편 예약은 우체국 홈페이지나 어플을 통해 가능하며, 결제 시에 자동 할인처리 됩니다. 

 

 

일본까지는 보통 3일이내 도착하지만, 오후에 부친데다가 지방이고, 코로나 이슈와 일본행 항공편 감소로 최대 1주일까지 걸릴 수 있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오늘 조회해보니 낮 항공편을 통해 일본까지는 넘어간 듯합니다. 일본에서 기간이 많이 소요되지않는다면 내일이나 모레쯤이면 도착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마스크를 보낸다고 하니까 300개 미만이냐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해외 반출은 300개 미만만 되기 때문에 확인한 듯 합니다. 어찌되었든 최대한 빨리 친구에게 소포가 도착하길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