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주식

미니스탁 '자동투자'에서 '테슬라' 적립식투자 해보기


 

작년 이맘때쯤 '미니스탁'을 이용해보고 비싼 수수료, 낮은 환전우대율, 애매한 매수프로세스 등의 이유로 더 이상 이용하지 않고 있었다. 그러다가 최근에 미니스탁에 '자동투자'라는 서비스가 생긴 걸 보고 한번 이용해보고 싶어졌다. 수수료 혜택이 좋기때문이다. 

 

 

미니스탁 '자동투자'란?

원하는 해외주식 하나를 골라서 금액, 기간, 주기를 설정하면 자동으로 투자해주는 서비스로, 매월 40만원까지 수수료가 무료다. (2021년 12월 31일까지, 40만원 초과 시 수수료 0.25%)

 

미니스탁 '자동투자'로 '테슬라' 투자해보기

평소에 적립식 투자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은 많이했는데, 성격급하고 꾸준함이라곤 찾아볼 수 없는 성향의 사람이라 쉽지않았다. 그런데 미니스탁의 '자동투자' 서비스는 나같이 적립식투자에 도전하기 좋은 것 같다. 

 

그러면 어떤 종목에 투자를 할까 고민을 해봤는데 가장 먼저 떠오른 종목이 '테슬라'다. 예전부터 사고 싶었지만 살까말까 고민하는 사이에 쭉 올라버리거나 훅 떨어져버려서 나같은 소심한 투자자는 손이 안 갔었다. 그래서 이번에 '자동투자'를 통해 매일 1만원씩 6개월만 일단 투자해보려고 한다. (수수료 혜택이 끝나지 않는다면...)

 

 

자동투자 구매접수는 주말, 공휴일 관계없이 매일 오전 10시에 진행되고(잔고부족 등의 이유로 접수가 안되면 오후 4시에 한번 더) 주문처리는 미국거래소 개장하는 날 진행된다. 투자방식은 미니스탁의 프로세스와 같다. 매일 1만원씩 투자하면 한달에 30만원~31만원 투자하게 되므로 수수료 무료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금액이다. 

 

자동투자는 언제든지 변경, 해지, 일시정지가 가능하다. 

 

 

투자내역에 들어가면 적립 상태를 조회할 수 있는데, 나와 같이 투자하는 경우 현재가 기준 129회 적립 시 '테슬라 1주'를 보유할 수 있게 된다. 만약 또 액면분할 같은 걸 하게되면 1주 보유 기간은 조금 땡겨질 수도 있을 것 같다. 

 

사실 '미니스탁'은 소수점 거래이기 때문에 1주 보유가 큰 의미가 없을수도 있지만, 만약 미니스탁 투자중인 한투 계좌가 해외주식 거래수수료 혜택을 받고 있는 계좌라면 미니스탁으로 매수한 주식이 정수단위가 되었을 때 '일반 해외주식'으로 변경하여 매도하는게 이득이다. 현재 어플내에서는 불가능하고 고객센터(1544-5000)을 통해서 변경요청 할 수 있다. 이 경우 실시간거래, 타사이체도 가능하다. 

 

체크사항

- 2022년부터 수수료 무료 혜택이 종료되면 약간 애매해지는데, 만약 혜택이 연장되지 않는다면 그때가서 자동투자를 해지하고 기존 투자만 유지하거나, 매도해도 된다. 

- 환전수수료 우대는 '매수시 60%, 매도시 80%'이기 때문에 여전히 일반투자보다 비용이 더 든다. 

 

 

'자동투자' 시작은 신청한 다음날부터 시작되기때문에 내 '테슬라 자동투자'는 아직 대기중이다. 새로운 서비스를 이용해보려니 괜히 기대가 되고 설렌다. 성공적인 적립식 투자가 되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