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A & 금현물&연금

KRX 금현물 투자하기(증권사별 거래 수수료 정리 2023 ver.)


 

3년전에 처음 금현물 계좌를 개설하면서 증권사별 거래수수료를 정리해서 포스팅한 적이 있었다. 이번에 금현물 계좌를 옮겨볼까 싶어서 증권사별 거래수수료를 알아보았는데 알아본 김에 2023년 버전으로 업데이트 해보려고 한다. 

 

처음 포스팅을 했던 3년 전에는 미래에셋증권, KB증권은 비대면 개설이 안 됐었는데 2023년 현재는 어떨지도 궁금했고, 수수료 변화가 있는 증권사도 있을지 궁금해졌다. 증권사별로 ① 개설방법 ② 온라인 수수료 순서로 정리해보았다. (오프라인 거래 수수료는 온라인의 2~3배 정도여서 따로 정리하지 않았다.)

 

 

증권사 개설방법 온라인 수수료(VAT포함)
삼성증권 온라인 가능* 0.242~0.275%
NH나무증권 온라인 가능 0.22%
미래에셋증권 지점/유선 가능 0.165%(일보관수수료 0.00022%)
KB증권 온라인 가능 0.33%
신한투자증권 온라인 가능* 0.284%
한국투자증권 온라인 가능* 0.25%

 

 

1. 삼성증권

MTS를 비롯한 온라인에서 계좌 개설이 가능하다. 다만, 단독계좌 개설은 불가능하고 이미 개설되어있는 다른 계좌를 근거계좌로 사용해서 추가개설하는 형태다. 출금/출고는 근거계좌로만 가능하다. 

 

 

2. NH나무증권

금현물 계좌 단독개설이 가능하다. 증권사 중에 수수료가 가장 저렴하다. 

 

 

3. 미래에셋증권

미래에셋증권같은 경우는 특이점이 2개 있다. 

 

1) 계좌개설이 비대면으로 불가능하다 : 영업점 방문하거나 근거계좌를 가지고있다면 유선으로 개설 가능

2) 거래수수료는 0.165%(vat포함) 저렴하지만 일보관수수료가 발생하기때문에 보유량이 많다면 보관수수료도 꽤 발생할 듯 하다. (보유량이 적고 거래가 잦은 사람에게 유리하려나...?) 

 

 

 

4. KB증권

MTS에서 단독개설 가능하고 거래도 가능하다. 수수료도 무난한 편이다. 

 

5. 신한투자증권

신한투자증권은 MTS로 계좌 개설과 거래가 가능한데 방식이 좀 특이하다. 일반 계좌에 금현물 거래 신청을 한 후 자금이체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데 나중에 따로 정리해 보려고 한다. 

 

6. 한국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역시 단독 계좌 개설이 아니라, 기존 종합계좌에 금현물 거래를 추가하는 방식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계좌는 일반계좌처럼 이체하고, 금현물주문 메뉴에서 주문 가능하다. 특이점은 해외 거래 신청한 계좌는 금현물 거래 신청이 불가능하다. 

 

 

 

모두 정리하고 비교해보니 3년 전에 비해서 달라진게 거의 없다. 미래에셋은 여전히 온라인 개설이 불가능하다는게 신기했다. 왜 시스템 업데이트 안 할까? 반면에 KB증권의 경우 예전에는 지점 방문 개설해야했는데 지금은 온라인 개설로 바뀌었다. 

 

예전이나 지금이나 편의성, 수수료면에서 가장 괜찮은 곳은 NH나무였다. 사실 거래수수료야 크게 차이나지 않으니까 본인이 사용하는 증권사에서 개설하는게 가장 편하겠지만,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거래하고 싶다면 나무증권이 가장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