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국세청 홈택스에 직접하는 방법

 

해외주식을 몇 년동안 해왔지만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를 직접 해본 적은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대부분 미국 국채 ETF나 배당주 위주로 투자를 해서 매매 횟수도 적었고 차익도 별로 없었거니와 수익금이 250만원을 넘어갈때는 손실인 주식을 팔아서 매매수익을 조절해왔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작년 말에는 정신을 어디다 뒀는지 12월쯤에 수익을 꽤 내고도 그냥 해를 넘겨버려서 올해는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를 하게되었습니다. 솔직히 작년 한 해 얻은 매도수익이 250만원을 아주 조금 벗어나는 수준이라 신고를 하려고 하니 귀찮기는한데, 또 이럴때 해보지 언제 해보냐 싶기도 합니다. 

 

*사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는 증권사에서 대행해주기도 한다는데 저는 이번이 처음이라 당연히 신고기간인 5월에 신청하면 되는 줄 알았는데 늦어도 4월 중순에는 신청을 했어야하는 것 같습니다. 늦어도 너무 늦었네요ㅠ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올해는 기한 내에 제가 직접 국세청 홈택스에서 신청을 하게되었습니다. 

 

 

✏️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기간 : 5월 1일 ~ 5월 31일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홈택스에 직접 신고하는 방법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는 홈택스에 접속해서 할 수 있는데, 일단 그 전에 이용하는 증권사에서 거래내역을 엑셀파일로 다운로드 받아두어야합니다. 그렇지않을 경우는 직접 거래내역을 하나하나 입력해야하는데 몇 건 안된다면 몰라도 수십건 혹은 수백건의 거래내역을 입력하는건 보통 일이 아닙니다. 엑셀 파일을 받아서 홈택스 양식에 맞게 복사&붙여넣기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각 증권사마다 거래내역을 엑셀 파일로 저장할 수 있게 하는데 아쉽게도 MTS에서 가능한 증권사는 없는 것 같고, HTS에 접속해서 다운로드 받아야합니다. 증권사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겠지만 대부분 비슷한 메뉴에서 가능합니다. 제 경우는 삼성증권과 미래에셋증권을 이용하는데 거래내역 다운로드 받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1) 국세청 홈페이지 접속 & 로그인 

 

 

국세청 홈페이지(바로가기)에 접속하면 화면 가운데 로그인을 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공동인증서나 간편인증 등을 통해 로그인해줍니다. 

 

 

2) 세금신고 > 양도소득세 신고 > 확정신고 

로그인이 완료되면 메인 화면에서 '세금신고 > 양도소득세 신고 > 확정신고' 순서대로 클릭해줍니다. 

 

 

 

3) 확정 신고 > 정기신고

그 다음 메뉴에서 '확정 신고 > 정기신고' 순서대로 또 클릭해줍니다. 그 다음에 나오는 안내 사항 팝업을 읽어보고 '확인하였습니다'를 체크한 후 '닫기' 버튼을 눌러 없애줍니다. 

 

 

 

 

4) 기본정보(양도인) 입력

양도자산종류를 '국외'로 선택한 후 바로 옆의 체크박스에서 '국외 주식'을 선택해줍니다. 만약 국내 주식 거래금액이 커서 국내주식에서도 신고할 금액이 있다면 국내/국외 합산신고를 해야하지만 제 경우는 해외주식 신고만 필요하기때문에 '국외-국외주식'을 선택했습니다. 2024년 1월로 되어있는 걸 확인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그 아래 보이는 '신고인(양도인)' 정보의 경우는 로그인한 계정의 정보가 자동으로 입력되어있기때문에 특별히 추가로 무언가를 입력하지 않고 넘어갑니다. 하단에 보이는 '저장 후 다음 이동' 버튼을 클릭합니다. 

 

 

 

5) 기본사항 입력(양수인) 입력

다음으로 양수인을 입력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주식거래의 경우 양수인을 특정할 수 없기때문에 '양수인(거래상대방)'이라고 되어있는 부분을 따로 입력하지 않고 넘어갑니다. 아무것도 입력하거나 건드리지 않고 그냥 '저장 후 다음 이동'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주식등 양도소득금액 계산명세서

이제 본격적으로 신고할 거래내역을 입력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1년 동안 거래했던 종목과 날짜, 금액 등을 하나하나 입력해야 하는 것 같은데 거래량이 많은 경우 물리적으로 불가능한 부분이라고 느껴집니다. 다행히 하나씩 입력하지는 않아도 되고 증권사에서 미리 다운로드 받아둔 엑셀 파일을 이용하면 됩니다. 

 

윗 부분에 있는 내용은 따로 입력하지 않고 화면을 아래로 쭉내리면 '계산명세서 엑셀 업로드'라는 항목이 나오는데 '업로드 양식 다운로드', '엑셀 업로드' 버튼을 찾을 수 있습니다.

 

 

 

 

⭕️ 업로드 양식 다운로드

 

'업로드 양식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파일을 받아 열어보면 아래와 같은 엑셀 양식이 나타납니다. 거래내역이 적은 편이라면 이 양식에 맞춰서 내용을 새로 입력해서 올리는게 가장 깔끔합니다. 하지만 거래내역이 많다면 누락이 생길 수 있기때문에 각 증권사에서 받은 엑셀 파일을 이 양식에 맞게 다듬거나 항목별로 붙여넣기하여 업로드하는 방식이 더 편리합니다. 

 

 

 

⭕️ 엑셀 업로드

 

'엑셀 업로드' 버튼을 누르면 엑셀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는 창이 뜨고, 엑셀 파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한 안내 사항이 나옵니다. 각 증권사에서 받은 엑셀 파일을 열어 위에서 다운로드받은 엑셀 양식에 맞춰 잘 정리한 후 업로드하면 됩니다. 

 

증권사에서 국세청 양식에 맞게 파일을 제공해주기도 하고, 그렇지않은 경우도 있으니 각 행에 어떤 내용이 들어가야하는지 잘 체크해야 합니다. (미래에셋증권의 경우 국세청 양식 그대로 다운받을 수 있어서 편했는데, 삼성증권은 항목별로 조금 차이가 있어서 한번 더 정리해줘야 했습니다.)

 

 

 

 

 

💡 엑셀 항목에서 헷갈리는 부분 정리

정리가 잘 되어있어도 사실 헷갈리는 부분이 많습니다. 몇 가지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 C열 국내/국외 구분 : 2 입력

2. E열 세율 구분 : 61 입력

3. F열 주식등 종류 : 61 입력

4. G열 양도물건 종류 : 10 입력

5. H열 취득유형 : 01 입력

 

*O열의 필요경비가 '0원'으로 나오는 증권사도 있어서 그냥 파일로 표시되는 대로 붙여넣었고, L열 취득일자가 2020-01-01로 일괄 표시되는 증권사도 있었는데 취득일자는 중요하지않다고해서 그대로 두었습니다. (추후에 문제가 되면 추가 포스팅 하겠습니다.)

 

 

엑셀 파일을 다 정리했다면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해서 파일을 업로드 하고 '저장' 버튼을 눌러줍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엑셀 업로드 검증 결과 완료'라는 메시지가 생긴걸 확인한 후 '닫기'를 누릅니다. 

 

 

 

 

 

그러면 기존 화면에 엑셀 내용이 추가되고 '양도소득금액합계'가 계산되어 보여집니다. 이 상태에서 '저장 후 다음 이동'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7) 세액계산 및 확인 - 세액계산

다음 화면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7) 양도소득기본공제란에 기본공제 금액 250만원을 입력해주는 것입니다. 해외주식 같은 경우는 매매수익 250만원까지는 양도소득세를 부가하지 않기때문에 250만원을 입력해주면 산출세액이 확 줄어드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항목은 해당 사항이 없다면 별도로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등록하기' 버튼을 클릭한 후 '저장 후 다음 이동'을 눌러줍니다. 

 

 

 

 

 

 

 

이제 여기까지 했으면 끝입니다. 마지막으로 내역을 체크해 본 후 문제가 없다면 '신고서 제출' 버튼을 눌러줍니다. 

 

 

여기까지 양도소득세 신고는 끝이났고, 원하는 방식으로 납부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또 하나 '지방 소득세'도 별도로 납부해야 하기때문에 아래 메뉴에서 바로 '신고이동' 버튼을 클릭해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위택스 사이트로 넘어가는데 홈택스에 입력한 내용이 자동으로 반영되기 때문에 전화번호 등 기본 정보만 입력하면 알아서 세액을 산출해줍니다. 

 

💡 양도소득세 산출세액 20% + 지방 소득세 2% = 총 22% 납부 

 

 

 

제대로 한건지 문제가 없는건지 아직 잘 모르겠지만 일단 신고는 끝이 났습니다. 일단 책정된 세금을 납부하고 난 후 추후에 문제가 생기거나 오류가 생긴 부분이 있다면 추가 포스팅하겠습니다. 

 

혹시 내년에도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를 하게된다면 꼭 대행기간을 놓치지 않고 신청해야겠습니다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