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투융자집합투자기구 전용계좌 : 맥쿼리인프라 전용계좌


 

ISA, 연금저축, 비과세종합저축 등 절세계좌를 적절하게 이용하고 있는데 이번에 '투융자집합투자기구 전용계좌'라는 것에 대해 알게되었다. 이름도 어렵고 복잡하지만 사실상 '맥쿼리인프라 전용계좌'라고 한다. (왜 만들었을까...?)

 

어쨌든 이 계좌가 뭔지 알려면 '투융자집합투자기구'가 무엇인지 먼저 알아야 할 것 같다. 

 

투융자집합투자기구란?

도로, 철도, 항만, 공항 등 사회간접자본(SOC)에 자산을 투자하고, 투자에서 나오는 수익을 주주들에게 분배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된 회사를 말하는데, 국내 상장 기업은 '맥쿼리인프라'가 유일하다. 

 

투융자집합투자기구 전용계좌 요약

1) 가입대상 : 대한민국 거주자(전 금융사 1인 1계좌 개설 가능)

2) 가입기간 : 2021년 한정

3) 의무가입 기간 : 1년 이상

4) 세제혜택기간 : 2022년 12월 31일까지

5) 납입한도 : 1억(현금 입금만 가능)

6) 분리과세 세율 : 15.4%

 

투융자집합투자기구 전용계좌 혜택

2022년까지 한시적으로 배당소득에 대한 분리과세를 허용한 계좌로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에게 혜택이 크다. 전용계좌에서 얻은 배당소득에 대해서 배당소득세, 지방소득세를 합산 15.4%의 세율로 분리과세가 되고 다음해 종합소득세에 포함하지않는게 장점이다.

 

나같이 금융소득이 연 2천만원도 안되는 일반투자자들은 ISA나 연금저축 정도면 충분하지만, 금융소득 2천만원이 넘어서 세금만 40% 넘게 내는 부자들에게는 괜찮은 상품일 것 같다. 이 계좌에서 맥쿼리인프라를 1억원어치 사두면 연 배당 5%만해도 5백만원이니까 적게는 100만원, 많게는 250만원정도 절세가 가능할 것 같다. 돈도 많은데 고작 몇 백?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 같지만 부자들이 더 열심히 아낀다. 

 

 

삼성증권 계좌개설 메뉴

 

기사에서 보기에는 미래에셋증권도 출시했고, KB증권도 출시할 예정이라고 하는데 검색이 되고 개설 메뉴가 있는 곳은 삼성증권뿐인 것 같다. 사실 나는 이 계좌를 개설할 만큼의 투자금이 없다. 올해까지 가입할 수 있는 계좌니까 앞으로도 내가 개설할 기회가 있는 계좌도 아닌 것 같다. 

 

솔직히 괜히 알아봤다...ㅋㅋㅋ 하지만 언젠가는 자산가가 되어서 이런 혜택을 주는 계좌가 나오면 가입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