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증권 양도세조회 & 양도세가계산 차이
- 해외주식
- 2020. 12. 23. 14:42
올해는 미국 주식으로 얻은 수익이 200만원을 훌쩍 넘겨서 주식 시작한 이후로 처음 해외 주식 양도세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다. 사실 수익이 엄청 크게 난거면 내년에 신고해서 세금내면 되는데, 초과 수익이 그리 많지도 않고 계좌에 손실이 큰 종목이 하나 있어서 지난 주에 손절한 후 재매수해서 대충 공제 한도를 250만원 안쪽으로 맞췄다.
근데 일주일이 지나고 다시 양도세 조회를 해보니 수익이 계속 같은 금액으로 조회되었다. 이미 결제도 다 됐는데 이상했다. 그래서 다시 보니 키움증권에는 양도세 관련 메뉴가 2가지 있었다. 하나는 '양도세 조회' 다른 하나는 '양도세 가계산(계좌별)'이다.
나는 당연히 두개가 같거나 '양도세 조회'가 정확하다고 생각했는데, 혹시나 해서 '양도세 가계산(계좌별)'에 들어가보니 이쪽이 더 정확한 것 같았다. '양도세 조회' 같은 경우는 상세내역에 최근 거래내역이 없는 반면, '양도세 가계산(계좌별)' 에는 최근에 매도한 금액이 반영되어 있었다.
그런거구나- 하고 넘어가려다가 확실히 하자는 생각에 키움증권 고객센터로 전화를 걸었다. 문의가 몰렸는지 15분 정도 대기한 후 통화 할 수 있었다. 상담원의 답변은 내가 추측한게 맞았다.
▷ 양도세 조회 : 거래내역을 분기별로 나눠서 반영
▷ 양도세 가계산(계좌별) : 거래내역을 실시간으로 반영
'양도세 조회' 메뉴에는 아직 이번 분기 거래내역이 반영되지 않았고, 2~3달 후에 정확한 내역이 반영된다고 한다. 반면에 '양도세 가계산(계좌별)' 메뉴에는 결제가 끝난 거래라면 바로 반영된다고 한다. 그러므로 이쪽이 더 정확한 수치다. 다만, 이 금액 또한 오차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하여 일년동안의 수익을 추산해보면 될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