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셀카OTP 발급받기

 

은행에서 업무를 볼 수 있는 나이가 되면서 부터 보안관련된 매체를 여러가지 발급 받아왔다. 처음에는 두자리 숫자들이 빼곡하게 적혀있는 '보안카드'를 사용했었고, 그 다음에는 엄지손가락 만한 토큰형 OTP를 오래 사용했다. 그러다가 KB국민은행에서 카드형 OTP를 무료로 발급해주는 이벤트를 진행하길래 카드형으로 발급받아서 지금까지 쓰고 있다. 

 

물론 신한은행을 쓸때는 모바일 OTP라는 것도 있었는데, 그건 아무리 생각해도 무슨 구조인지도 모르겠고 보안이 좀 떨어진다는 생각이 드는 방식인 것 같았다. 지금은 주거래은행이 카카오뱅크인데 거기에도 KB 카드형 OTP를 등록해서 사용하는 중인데, 어제 카카오뱅크에 접속했더니 '셀카 OTP'라는 것을 발급받을 수 있다길래 신기해서 한 번 이용해보았다. 

 

OTP란?
OPT는 One Time Password의 약자로 인증이 필요한 순간 같은 시간에 생겨나는 비밀번호를 말한다. 한 번에 1000만원, 하루 5000만원 이상 큰 돈을 이체할 때 필요하다. 

 

카카오뱅크 셀카 OPT 발급받기

출처 : 카카오뱅크

 

셀카 OPT란?

카카오뱅크에서 제공하는 셀카OPT는 내 얼굴로 인증하는 방식이다. 혹시라도 외부에서 큰 돈을 이체해야 하는데 토큰이나 카드가 없는 경우엔 난감할 수 있지만 셀카 OPT라면 얼굴만 있으면 되기때문에 편리하다. 한 번에 1억, 하루 최대 5억 까지 이체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를 주로 사용하는 이용자라면 이 방식을 사용하는 걸 추천한다. 

 

물론 미리 신분증과 내 얼굴을 비교하여 등록하는 과정이 1회 필요하다. 얼굴 정보는 카카오뱅크 시스템에 안전하게 저장되고, 신분증 사진과 대조할 때도 신분증이 위조됐거나 변조된 신분증인지 확인한다고 하니 안전하다. 

 

반응형

카카오뱅크 셀카OPT 등록하는 방법

1) 카카오뱅크에 접속한 후 우측 하단 메뉴(…)를 클릭한 후 인증/보안 > OPT > 셀카 OPT 순서로 클릭한다. 

 

2) '셀카 OPT 발급받기' 클릭 후 신분증을 먼저 촬영한 후 셀카를 찍는다. 

 

✏️ 신분증의 경우 발급 받은지 10년 된 운전면허증으로도 잘 인증이 되었다. 그때에 비하면 얼굴 살이 많이 붙고 눈썹모양도 다르지만 그런건 문제가 되지 않는 것 같았다. 

 

✏️ 셀카 인증을 할 때 처음에 '눈을 깜박여라, 좌우로 고개를 돌려라' 이런 지시대로 잘 따라야 한다. 나는 처음에 뭐하는건지 몰라서 멍때리고 한박자씩 늦게 따라하다가 불일치 판정나서 다시 했다. 횟수가 정해져있으니 초과하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2회만에 발급이 완료되었다. 아직 큰 돈 이체할 일이 없어서 사용해보진 않았지만 추후에 큰 돈을 이체하게되면 유용하게 쓰일 것 같다. 

 

10년 넘게 신한은행을 주거래 은행으로 사용하다가 최근에 카카오뱅크를 주거래로 사용하기 시작했다. 솔직히 오프라인 지점이 없다는게 불편하지 않을까 싶었고, 아무래도 오래 사용한 주거래 은행이니 바꾸면 불이익이 생길까봐 걱정했는데 다 소용없는 것 같고 편한게 최고다. 

 

예전에 지점이 있어서 편한건 대출관련이랑 환전, 사업자통장 같은 것들이었는데 이제는 카카오뱅크에서도 대부분 이용이 가능하다. 환전이야 특화된 서비스들이 많으니 굳이 지점을 방문할 필요도 없다. 사업자통장도 생겼으니, 앞으로 외화거래 통장도 생기면 좋겠다. 요즘 기존 은행도 빠르게 지점을 줄이고 인터넷 은행과 다를바 없이 변하는 것 같은데, 이렇게 가다보면 아무래도 기존 인터넷 은행들이 편의성 면에서는 지금보다 더 앞서 나갈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