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주식관련 우편물 수령 거부하는 방법(주총, 유무상증자, 배당금 통지서 등)


우리 집은 주식하는 사람이 3명인데, 요즘 주총+배당 시즌이라서 그런지 우편물이 하루도 빠짐없이 날아온다. 특히 세상 모든 주식을 다 사버릴 듯한 언니의 경우 하루에 10장 가까이 우편물이 올 때도 있었다. 결국 우편물 안 오게 하는 방법을 찾아보니 생각보다 간단(?)해서 '주식관련 우편물 수령 거부 방법'을 포스팅해보려고 한다.  

 

일단 주식 관련 우편물은 총 3종류가 날아온다. 대행 업무를 하는 곳이 3군데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 KSD 한국예탁결제원 ➔ 온라인 신청 가능

✏️ KB국민은행 증권대행 사업부 ➔ 온라인 신청 가능

✏️ 하나은행 증권대행부 ➔ 온라인 신청 불가

 

1번과 2번은 손쉽게 해결되지만 3번의 경우 직접 은행 지점을 가야해서 번거롭다. 하지만 복잡하지는 않으니 시간을 잠깐만 내면 된다. 그럼 증권 관련 우편물 수령거부하는 방법을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다. 

 

1. 한국예탁결제원(난이도 ⭐️)

3가지 중에 가장 손쉽게 처리할 수 있는 곳이다. 사이트 들어가서 핸드폰 인증만 하면 금방 끝난다. 

 

1) KSD 증권대행 사이트에 접속한다.(하단 배너 링크 참조)

 

 

 

2) 상단메뉴 '주주서비스 > 통지서 수령거부 신청' 순서대로 클릭해준다. 

 

 

 

3) 오른쪽에 보이는 '수령거부 신청' 버튼을 클릭한다. 

 

 

 

4) 휴대폰 혹은 공동인증서로 본인인증을 한다. 

5)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수령 거부하고 싶은 통지서를 선택한 후 '신청 등록'을 클릭한다. 

 

 

 

6) 수령거부 신청 완료

 

 

한국 예탁 결제원 증권대행 사이트 메인 페이지로 바로 연결된다.

 

 

2. KB국민은행 증권대행사업부(난이도 ⭐️⭐️)

다음은 KB국민은행에서 신청하는 방법이다. 사실 이것도 어려울 건 없는데 휴대폰 인증이 안 되기때문에 PC에 공동인증서가 깔려있어야 한다. 만약 나처럼 공동인증서 쓴지 오래된 사람이라면 조금 헤멜 수 있지만 '인증센터'에 가서 차근차근 발급받으면 된다. 

 

컴퓨터에 인증서가 있다는 가정 하에 신청 방법을 정리해보았다. 

 

 

1) 아래 배너에 링크해둔 페이지로 접속 한 후, 가운데 노란색 '서비스 이용하기' 버튼을 클릭한다. 

 

 

 

2) 인증서가 있는 사람이라면 로그인하면 되고 없는 사람이라면 인증센터로 가서 새로 발급받아야 하는데 화면에 보이는 '인증센터'를 클릭하면 '기업 인증 센터'로 연결되므로 아래 있는 'KB 개인 인증센터 바로가기' 배너를 클릭해서 들어가거나 KB국민은행 메인 페이지로 돌아가서 인증센터에 접속해야 한다. 

 

 

 

3) 로그인이 됐다면 아래 화면에서 수령거부할 우편물 종류를 선택한 후 '등록/변경하기' 버튼을 클릭한다. 

 

 

 

4) 등록 완료!

 

 

KB국민은행 우편물 수령거부등록 페이지로 바로 연결된다.

 

KB국민은행 인증센터(개인) 페이지로 바로 연결된다.

 

 

3. 하나은행 증권대행부(난이도 ⭐️⭐️⭐️)

하나은행에서 발송되는 우편물을 차단하려면 하나은행 지점을 방문해야 한다. 하나투자증권 아니고 하나은행이니 헷갈리면 안 된다. 일단 신분증을 지참해서 은행에 방문한 후 직원에게 '증권관련 우편물 수령거부를 하고 싶다'고 말하면 되는데, 은행 창구 직원이 잘 모를 수도 있다고 한다. (상담직원이 직접 한 말이다.) 그러면 직원이 '마케팅 관련 우편물 수령거부를 원하시냐?'같은 엉뚱한 소리를 할 수 있으니 꼭 '증권대행부에서 처리하는 주총 통지서나 배당 통지서같은 우편물을 전부 수령 거부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혀야 한다. 

 

그럼 은행 창구에서 친필사인을 받아서 이 서류를 다시 관련 부서로 넘겨야 처리가 되는데, 시간이 좀 걸리는 거 같다. 하나은행에서 전산 시스템을 갖춰서 온라인 처리가 가능하게 해주면 좋을 것 같다. 

 

 

귀찮지만 일단 한 번 해두면 쓸데없이 우편물 배달해야하는 수고도 줄고, 종이도 아낄 수 있고, 우편물 처리하는 품도 안 드니 일석삼조다. 시간 날 때 한 번 씩 해두는 걸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