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페이 현대카드 추천 (현대카드ZERO 할인형 vs 포인트형 정리)
- 소소한 재테크
- 2023. 3. 14. 13:43
'최종의 최종의 최종 버전 같았던 애플페이'가 드디어 한국에 출시됐다(3월 21일 기준 등록완료). 갤럭시를 사용하다가 아이폰으로 넘어온 후에 한동안 지갑 두고 나가는 습관때문에 곤란한 적이 많았는데 드디어 '애플페이'를 국내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하니 무척 기대가 된다. 물론 한동안은 애플페이도 네이버페이나 카카오페이처럼 사용처가 한정적이어서 크게 차이가 날 것 같지는 않지만 조금씩 자리잡다보면 삼성페이처럼 대부분의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날이 올 것 같다.
1. 애플페이 가맹점 현황
애플페이 도입 초기에는 아무래도 대기업 프랜차이즈 위주로 시작될 가능성이 높은데 차차 범위를 넓혀나가길 기대한다. 현재 국내 애플페이 사용 가능한 매장이 정리된 현대카드 페이지를 링크해두었으니 참고하면 될 것 같다.
▲ 현대카드 애플페이 가맹점 안내 페이지
현재 가맹점은 GS25, CU, 세븐일레븐 등 편의점,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롯데몰 등의 백화점,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마트, 투썸플레이스, 빽다방, 이디야, 폴바셋 등 카페, 파리바게트, 던킨 등의 제과점, 롯데리아, 맥도날드, KFC 등의 음식점, 이케아, 다이소 등의 생활용품점 등이 있다. 더 많은 가맹점은 현대카드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 스타벅스와 이마트 등 신세계 계열은 사용 불가?
: 신세계 계열사인 스타벅스, 이마트, 신세계 백화점 등에서는 애플페이 사용이 불가능할 것 같다. 현재 해외 애플페이 카드를 통해 테스트해봐도 극소수의 매장만 가능했다고 한다. 아마 신세계 쪽에서 SSG PAY 활성화 등의 이유로 막을 생각인 것 같다. 근데 삼성페이가 처음에 도입될 때도 그렇게 하다가 얼마 안 가서 풀었다고하니 이번에도 그렇지 않을까 싶다.
✏️ 애플페이 교통카드 가능할까?
: 애플페이를 기다리는 사람 중에 결제보다는 교통카드 사용을 원하는 사람들이 더 많은 것 같다. 그런데 아무래도 교통카드 기능은 출시와 동시에 상용화되지는 않을 것 같다. 하지만 코레일이 운영하는 '레일플러스 교통카드'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협의는 이미 오가고 있으며 적극적으로 도입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한다. 또 티머니 측도 관련 기술은 이미 가지고 있기때문에 관계사 협의만 이루어지면 곧 가능할 것 같다는 의견도 있다.
2. 애플페이 추천 현대카드 2종
처음 애플페이 국내출시에 대한 이야기가 나올때는 '현대카드'와 독점 계약이라는 얘기가 있었는데, 중간에 여러가지 과정을 거치면서 독점 계약이 아닌 우선 출시 형태로 바뀐 것 같다. 하지만 말만 다르지 일단 우리나라에서 사용가능한 애플페이 카드는 현대카드 뿐인 것 같다. 최소 1년 정도는 그렇지 않을까 예상해본다.
1) 네이버페이 현대카드
첫번째 추천카드는 '네이버페이 현대카드'다. 나는 온라인 쇼핑을 주로 네이버에서 하는 편인데 이 카드는 나같은 사람에게 최적인 카드다. 보통 현대카드는 M포인트를 적립해주는 방식인데, M포인트는 현금의 비율이 약 1:0.66 정도인데 반해 '네이버페이 현대카드'는 현금과 1:1 방식인 '네이버 포인트'로 적립하기 때문에 훨씬 유리하다.
더불어 '네이버멤버십 플러스' 이용권을 매월 지급해주기 때문에 네이버 쇼핑에 최적화되어 있는 카드라고 할 수 있다.
✏️ 주요 내용 및 혜택
1) 네이버멤버십 플러스 이용권 지급
- 매월 20만원까지 대상 가맹점 네이버포인트 최대 5% 적립(네이버 멤버십 포인트 5%까지 합치면 최대 10% 적립)
- 티빙, 바이브 등 콘텐츠 무료 이용권 매월 지급
2) 네이버 플러스 가맹점 이외 결제건 : 무제한 1% 네이버포인트 적립
3) 전월실적 30만원 충족 시 혜택 제공
4) 연회비 : 국내/VISA 1만원 동일
나는 한달에 실적 30만원을 채우고 +10~20만원 정도 더 쓰는 편인데 매월 1만원 내외의 네이버 포인트를 매월 15일 지급받는다. 그 외에도 티빙 이용권을 매월 무료로 이용하고 있어서 만족하며 사용중이다.
2) 현대카드 제로
만약 네이버 쇼핑을 많이 이용하지 않는다면 현대카드에서 가장 추천하는 카드는 '현대카드 ZERO'다. 특히 이 카드는 사회 초년생이나 신용카드 이용액이 많지 않은 사람들에게도 추천하는데 이유는 '전월실적 상관없이 매월 1% 적립 혹은 0.7% 할인 혜택'을 한도없이 제공하기 때문이다.
'나는 신용카드 사용을 많이 하지 않지만 혜택은 받고 싶다'라는 사람은 현대카드 ZERO를 발급받으면 된다.
근데 현대카드 ZERO는 비슷한 카드가 4종류나 존재한다. 일단 포인트형과 할인형으로 나눌 수 있고, 일반과 모바일로 나눌 수 있다.
✏️ '일반'과 '모바일'의 차이점
: 두 카드는 각각 기본 포인트보다 할인율과 적립률이 높은 '생활 필수 영역/모바일 필수 영역'이 있는데, 다음과 같은 곳들이 해당된다.
- 일반(생활 필수 영역) : 간편결제 서비스, 음식점, 대형마트, 편의점, 카페, 대중교통을 주로 이용하는 경우
- 모바일(모바일 필수 영역) : 온라인몰, 소셜커머스, 배달앱, 디지털 콘텐츠, 스마트오더, 통신비의 지출이 많은 경우
✏️ '포인트형'과 '할인형'의 차이점
할인형 | 포인트형 | |
기본 혜택 | 0.7% | 1% |
필수영역 | 1.5% | 2.5% |
기타 | 현기차 구입/GS칼텍스 주유 시 특별 포인트 적립 |
: 포인트형의 기본 적립 포인트는 1%이지만, 할인형의 기본 할인은 0.7%이다. 필수영역 혜택도 포인트형는 2.5% 적립, 할인형은1.5%로 차이가 있다. 언뜻 보면 포인트형이 더 큰 혜택을 주는 것 같지만 앞에서 언급했듯이 M포인트는 현금과의 비율이 1:0.66 정도이기 때문에 두 카드의 혜택은 비슷하다.
다만 포인트형의 경우 할인형에는 없는 특별적립이 있는데 ① 현대/기아차 구매 시 1.5% 적립, ② GS칼텍스 주유 시 리터당 60 M포인트 적립 ③ 현대카드 사이트에서 제휴몰(SSG닷컴, G마켓, GS SCHOP)에서 구매하면 M포인트를 추가로 1~2% 더 적립해준다.
만약 포인트 관리도 귀찮고 포인트 이용도 귀찮다는 사람은 그냥 '할인형'을 선택해서 매번 할인 혜택을 받으면 되고, 신차 구입 예정이거나 주유할 때 주로 GS칼텍스를 가는 편이라면 '포인트형'을 선택하면 된다.
✏️ 현대카드 ZERO 선택 가이드(예시)
👩🦰 할인형, 일반(일반 0.7%, 필수 1.5% 할인)
- 식당, 편의점, 마트, 카페, 대중교통 이용을 많이한다.
- 온라인 쇼핑 시에도 삼페, 네페, 카페 등 간편결제 서비스를 많이 이용한다.
- 포인트 관리는 귀찮고 바로 할인받는게 좋다.
👦 포인트형, 일반(일반 1%적립, 필수 2.5%적립)
- 식당, 편의점, 마트, 카페,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한다.
- 온라인 쇼핑 시 간편결제 서비스를 이용한다.
- 포인트 모아서 사용하는 걸 즐긴다.
- 신차 구입 예정이거나 GS칼텍스를 자주 이용한다.
🧒 할인형, 모바일(일반 0.7%, 필수 1.5% 할인)
- 네이버, 쿠팡, G마켓 등 온라인 쇼핑을 자주 한다.
- 배민, 요기요 등 어플을 통해 배달을 자주 시켜먹는다.
- 카페에서는 직접 결제하기보다 스마트오더로 주문하는 편이다.
- 넷플릭스, 멜론, 유튜브 프리미엄 등 구독 서비스를 많이 이용한다.
- 통신요금이 많이 나오는 편이다.
- 포인트 관리는 귀찮고 바로 할인받는게 좋다.
👱♂️ 포인트형, 모바일(일반 1%적립, 필수 2.5%적립)
- 네이버, 쿠팡, G마켓 등 온라인 쇼핑을 자주 한다.
- 배민, 요기요 등 어플을 통해 배달을 자주 시켜먹는다.
- 카페에서는 직접 결제하기보다 스마트오더로 주문하는 편이다.
- 넷플릭스, 멜론, 유튜브 프리미엄 등 구독 서비스를 많이 이용한다.
- 통신요금이 많이 나오는 편이다.
- 포인트 모아서 사용하는 걸 즐긴다.
- 신차 구입 예정이거나 GS칼텍스를 자주 이용한다.
*연회비 : 국내/해외 1만원 동일
내가 추후에 현대카드를 새로 발급받게 된다면 아마 '현대카드 ZERO 할인형 일반'을 신청할 것 같다. 내 소비 패턴과 잘 맞기 때문이다. 만약 애플페이 이용을 위해 현대카드를 발급받을 계획이 있다면 ZERO를 추천하고 싶다. 본인의 소비 패턴에 맞는 유형을 선택해서 사용하면 쏠쏠한 혜택을 누를 수 있는 좋은 카드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