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주식계좌와 내 ISA까지 합치면 맥쿼리인프라 보유 수량이 꽤 되는데, 두 계좌 모두 장기보유할 예정이기때문에 둘 다 참여할 예정이다. 근데 MTS의 청약 메뉴는 마무래도 일반계좌 전용 같기 때문에 ISA는 어떻게 되는건지 궁금해졌다.
아직 청약까지 기간이 좀 남았지만 미리 알아보고자 미래에셋대우에 전화를 걸었다. 상담원이 처음에는 지점 방문을 해야한다고 해서 의아했는데, 본인도 이상한지 다시 알아보고 전화주겠다고 한 후 조금있다가 다시 전화가 왔다. 답변은 다음과 같았다.
<ISA에서 맥쿼리인프라 유상증자 참여 방법>
+ 신주인수권 매도 : 가능(지점 방문 및 유선, HTS 가능)
+ 유상증자 청약 : 가능(지점 방문, 유선만 가능)
- 신주인수권 수량만큼 청약 가능하지만 초과청약은 불가능함. 가능하다고 함.
- 만약 납입한도를 다 채운 경우라면 청약할 금액만큼 기존 보유분을 매도해서 현금으로 만들어놓아야 함. (다른 사이트에서 납입한도 다 채웠어도 유증금액만큼 초과로 된다는 글도 봤는데, 어쨌든 내가 받은 고객센터의 답변은 이랬다. 어차피 난 한도 여유가 있으니 문제X)
근데 항상 느끼는 거지만 ISA는 너무 불편하다. 미래에셋대우만 이러는건지 모르겠지만 제한도 많고 불편한 것도 많다. 며칠전에는 ISA에서 처음으로 수익실현하고 수익금을 확인해보려고 했더니 안 보이는거다. m.Stock이랑 m.All 어플 다 뒤졌는데도 못찾겠어서 전화했더니 원래 메뉴가 없단다...그래서 '그럼 직접 매수/매도 가격 체크해서 계산해야 하냐'니까 '그렇다'고 한다...의견 반영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는데 반영이 될지는 모르겠다. 지금까지 나만 문의한것도 아닐텐데 말이다.
어쨌든 ISA 많이 가입해서 많이 사용하면 좋겠다. 여러명이 불편사항 지적하면 아무래도 더 신속하게 개선되겠지.
+) 11월 27일 수정사항
오늘 문자온걸보니 ISA 계좌의 신주인수권 매도가 HTS에서 가능하다고한다(MTS는 불가능). 그러면 아마 청약도 HTS에서 가능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것도 미리 안내해줄테니 기다려봐야겠다. 12월 9일 문자로 안내받은 내용에 따르면 청약은 영업점 방문 및 유선으로만 가능하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