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 공부

치과 스케일링받고 실비 보험 청구한 후기

✏️ 치과 스케일링 연 1회 보험급여 적용

국민건강보험 가입자라면 연 1회 보험 급여항목으로 치과 스케일링을 받을 수 있다. 

 

- 보험급여 적용 시 : 1만원 중후반

- 보험급여 미적용 시 : 5~6만원

 

병원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겠지만 1년에 한 번 씩 보험급여 적용을 받으면 최소 1/3 정도의 가격으로 스케일링을 받을 수 있다. 

 

 

 

 

위 사이트 접속해서 아래로 쭉내리면 '치석제거 진료정보 조회' 하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본인이 올해 스케일링을 받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내 경우는 얼마 전에 받았기 때문에 급여대상 여부가 '비대상'으로 나온다. 만약 '대상'이라고 나온다면 올해가 가기전에 치과를 찾아가는 걸 추천한다. 스케일링은 적어도 연 1회 정도는 받아주는게 좋기 때문이다. 

 

보험급여 항목 리스트
진료정보

 

✏️ 치과 스케일링 실비보험 보상받기

스케일링을 급여항목으로 받으면 또 좋은게 실비보험에서 '급여항목'은 통원치료 보상을 해주기 때문이다. 실비 보험을 든 시기에 따라 다를 수 있기때문에 본인이 든 보험의 약관을 잘 살펴보거나 보험사에 문의해서 보험금을 청구하면 된다. 

 

+) 2009년 10월 이후 가입한 실비가 해당된다고 한다. 이전에 든 건 급여항목이어도 상해로 인한 치료가 아니면 보상이 안 된다고 한다. 

 

내 경우는 2019년에 롯데손보의 실비보험을 가입해두었는데 통원치료의 경우 의원급은 1만원(혹은 진료비의 10%)을 공제하고 나머지를 보장해준다. 

 

치과치료에 대한 보험 약관

 

내 보험의 약관에 보면 치과 관련해서 보상하지 않는 항목은 '치과치료에서 발생한 국민건강보험법에 따른 요양급여에 해당하지 않는 비급여의료비'라고 되어있다. 하지만 스케일링의 경우 연 1회 급여항목으로 받을 수 있으므로 급여처리되어서 실비도 청구할 수 있다. 

 

 

✏️ 치과 스케일링 실비보험 청구하기

외래 진료비 영수증 내역
사진을 누르면 확대됩니다.

 

며칠 전에 받은 '스케일링 치료' 진료비 영수증이다. 대부분의 실비에서 본인부담금이 3만원 미만일때는 진료비 영수증만 제출하면 된다. 그 이상이면 세부내역서나 처방전같은 것도 있어야하지만 일단 스케일링만 받았다면 계산할 때 '일반 영수증 말고 진료비 영수증으로 발급해주세요'라고 하면 알아서 출력해준다. 

 

나는 스케일링을 받으러 갔었고, 작년 진료할 때 충치 소견이 있었기 때문에 추가로 영상진단을 권유받아서 총 금액이 20,900원 나왔다. 모두 급여항목에 표기된 걸 확인 할 수 있다. 만약 연 1회 급여항목으로 보장을 받을 수 없다면 자기부담 진료비가 7만원 정도 나왔을거다. 

 

영수증을 챙겼으면 보험사 어플을 켜고 보험금 청구를 하면된다. 

 

롯데손해보험 실비 청구 프로세스1
롯데손해보험 실비 청구 프로세스2
롯데손해보험 실비 청구 프로세스4

 

그러면 이렇게 카톡으로 상황을 바로바로 안내해준다. 이번에는 4일정도 걸렸는데 보통은 이것보다 더 빨리 지급해준다. 어떤 날은 오전에 청구했는데 오후에 보험금이 지급된 적도 있었다. 아마 담당자가 배정되면 바로 처리가 되는 것 같은데 이번엔 담당자 배정이 좀 늦어졌나 보다. 

 

급여항목은 10% 공제지만 최소 금액이 1만원이므로 20,900원 중에서 1만원을 공제하고 10,900원이 입금되었다. 큰 돈은 아니지만 거의 한 달치 보험료는 되는 금액이다. 귀찮아도 병원을 가면 바로바로 보험금 청구를 해버리는게 좋다. 

 

 

✏️ 치과 급여항목 진료의 보험금 청구

치과를 가면 일단 큰 돈이 깨지기 일수고 치과치료는 실비 보험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얘기가 많지만, 위에서 얘기한 것 처럼 2009년 10월 이후 가입한 실비 보험은 치과 치료도 '급여항목'에 표시되는 금액의 경우 청구할 수 있다.  충치 치료 시 재료에 대한 비용은 비급여로 보장받지 못하지만 급여로 표기되는 항목은 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 

 

내가 이전에도 포스팅한 적이 있긴한데 충치치료를 하고 레진을 씌운 적이 있는데 총 진료비는 약 20만원 정도 나왔지만 그 중 4만원은 '처치비, 진찰료' 등으로 급여항목에 기재되어 있었다. 1만원 공제하고 3만원은 돌려받았다. 

 

<치과 치료 급여항목>
- 연 1회 스케일링 
- 충치 치료(재료는 대부분 X), 신경 치료 등
- 정기 검진 및 영상 진단비(파노라마 엑스레이 등)
- 잇몸, 턱 등의 치료
- 발치(유치, 사랑니, 심한 충치, 사고 등)
- 65세 이상의 틀니 및 임플란트 비용

 

대략 위와 같은 경우가 치과 진료의 급여항목에 해당한다. 이 외에도 진료 후 '급여항목'에 표시되는 비용을 확인한 후 실비보험을 들어둔 보험사에 청구하면 된다.